2015년 7월 31일 금요일

2015년 6-7월 읽은 책들

6-7월 읽은 책들

달랑 4권밖에 못읽었네요...
일과 관련된 스펙문서들을 공부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책 읽는 시간이 줄어드는군요.


포지셔닝

포지셔닝 POSITIONING
포지셔닝은 시장에서 2등도 적절한 포지션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왜 다이어트 콜라가 이름이 별로 좋지 않은지도 알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보다는 차라리 '끈적이지 않는 콜라'라고 이미지를 부각하는게 나아 보인다는 생각입니다. 다이어트라는건 '뚱뚱보' 라는 인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여하튼 정말 재미있는 책이고 우리 회사의 포지션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포지션닝이라는것은 결국 소비자의 마인드를 공략하는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리스크관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관리
실리콘 벨리의 회사들은 개발 중간에 리스크를 중간 체크해서 리스크가 크면 그냥 프로젝트를 중단시킨다고 합니다.
회사에서는 애자일 개발방법중 Scrum 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것이 리스크 관리라는것을 잊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애자일 방법론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리스크 관리라는 것이 더 중요한 핵심임을 다시한번 일깨워 주네요.
애자일은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대한 가장 가벼운(lean한) 리스크 관리 기법입니다.
리스크 관리를 하기위해서 초기 일정보다 조금더 짧게 일정을 잡는것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코드리딩 

CODE READING 오픈소스 관점에서 본 코드 읽기
이것저것 코딩에 대한 관례(practice)를 많이 소개합니다. 따라서 왜 이렇게 했는지 잘 모르는 입문자들에게 코드를 분석하기 좋게 합니다. 이미 다른 책들을 많이 읽어서 그런지 TDD(테스트주도) 등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기도 하고, 이미 많이 아는 내용이 되었습니다.
좀더 어릴쩍에 보았다면 좋았겠네요.


프로그래밍 수련법

프로그래밍 수련법
책을 읽으면서 저자들의 내공에 감탄하는 책들이 몇개 있느데 , 그런책중에 하나입니다.
현직 구글러가 쓴 책이니... 이정도는 척척 해내야 구글에 가지 않겠습니까?
내가 못하는 어려운 것들을 아주 단순하게 코딩해 내는 부분들을 보다보니 약간 기가 죽습니다. 더 열심히 해야겠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